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민연금은 노후 대비로 완벽하진 않지만, 없어서는 안 될 축입니다. 연금으로만 생활하는 사람은 드물지만 기다리고 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얼마 전 기사에서는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80만 명을 넘었다고 나왔습니다. 1년 조기 수령하면 금액이 연 6%씩 감소되는데요. 돈이 감소되더라도 빨리 받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을 하였다는 것과 어쩔 수 없이 생활고에 쪼들리기보다는 조기수령이 낮다는 판단을 한 2가지 경우일 것입니다.

 

목차

     

    1유로의 매력, 돈이란 이런 것입니다

     

    1. 조기수령하면 이익분기점이 언제쯤 될 까.

     

    저는 생각할 때 65세 연금 대상자가 60세에 5년 일찍 조기수령 하여 월 100만 원의 연금을 받는다면 1년에 1200만 원 5년이면 6000천만 원 더 받고 시작합니다. 정확한 수식을 몰라 판단하기 어렵지만 5년 이후에도 계속 연금을 받으므로 저는 대충 조기수령 후 20년으로 손익분기점을 가정해 보았습니다. 즉 본인의 수명을 80세 이하로 보면 조기수령이 났다고 볼 수 있고 80세 이후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다면 연금개시연령대로 수령하는 것이 났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늘어난 이유는 연금 개시 연령이 1년 늦춰진 것을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원래는 62살이면 연금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게 1년 더 늦춰진 거죠. 연금에 맞춘 계획이 있었던 분들은 손해를 보더라도 연금을 받기 시작하셨습니다. 또한 정년퇴직을 하고 나니 옛날에 받던 월급보다 너무 차이가 나서 조기 수령을 택한 경우도 많이 있는 것 같고 또한 기금이 고갈된다. 어쩌고 어쩌고 하니 불안하여 조기수령 하신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돈은 분재로 키운다 대단한 발상입니다

     

    2. 조기수령조건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는 국민연금 중에서 노령연금에 해당하고 이 노령연금을 좀 더 일찍 수령하는 것을 '조기노령연금'이라고 하는데 아래에서는 수령 조건과 나이, 예상수령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첯번째 조건은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최소 10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10년 미만이면 연금이 개시되는 나이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첫 번째 조건이 기본조건이라 반드시 충족해야 합니다.

     

    . 두 번째 조건은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것인데 완전히 돈을 벌지 말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간단히 말해서 월평균 소득 금액 2,681,724원을 넘지 않으면 됩니다. 이것도 근로소득으로만 따졌을 경우에는 근로소득 공제 전 월 3,669,676원을 넘지 않으면 통과입니다. 생각보다 금액이 적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뭐니뭐니 해도 머니가 최고야

     

    . 세 번째 조건은 나이입니다. 만 나이 기준으로 신청할 수 있는 연령이 정해져 있습니다. 61~64년생은 58, 65~68년생은 59, 69년생부터는 60세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금이 고갈되는 문제 때문에 점점 수령시기가 빨라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제일 빠른 시기(5년)에 신청하면 연금을 30% 깎인 금액으로 받게 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100만 원 연금을 수령해야 하는데 5년 먼저 받으면 70만 원을 받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 네 번째 조건은 반드시 본인이 신청해야 합니다. 대리 신청은 없습니다.

     

    위 4가지 조건을 이해하였다면 예상수령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그리고 본인이 납부하고 있는 보험료(직장인은 2배로 적용)를 정확히 알고 있다면 아래에서 제공하는 1만 원 단위 국민연금상세내역서(13)와 10만 원 단위 국민연금상세내역서(2)를 참조하면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조기노령연금을 수령한다면 변화되는 삶은

     

    뭔가를 연구하고 있는 모습 멎지죠

     

    연금은 생활을 지켜주는 든든한 울타리입니다. 다만 조기 신청할 경우에 금액이 많이 깎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작은 돈 같아 보이지만 몇십 년 동안 죽을 때까지 깎이면 큰 차이가 납니다.

     

    ​100만원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 1년 먼저 신청하면 94만 원, 2년 먼저 신청하면, 88만 원, 3년은 82만 원, 4년은 76만 원, 5년은 70만 원입니다. 5년 일찍 수령하는 경우 1년이면 360만 원 3년이면 천만 원 정도가 차이 납니다. 10년이면 3600만 원이네요.

     

     

     

     

     

     

     

    1개월에 6만 원에서 30만 원 정도 차이가 나던 게 10, 20년이면 정말 큰돈이 됩니다. 얼마나 오래 살지 모르겠지만 30년까지 가면 더 큰 차이가 나겠지요. 그래서 손익분기점을 잘 생각하여야 합니다. 확실한 것은 85세 이상 살 수 있다면 정상적으로 받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것 때문에 가급적이면 개시 연령을 지켜서 연금을 받는 게 유리합니다. 정말 피치 못한 사정이 있다면 어쩔 수 없지만 조기노령연금을 괜히 손해 연금이라고 부르는 게 아닙니다. 따라서 100세 시대를 넘어 120세 시대를 맞이한다고 합니다. 긴 세월을 살아가는데 연금은 좋은 동반자가 될 텐데요. 조기 수령에도 현명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데 감사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 다몬드 올림 ===========

     

    노부부의 행복한 모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