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2019년도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서 시행한 시험결과

 

 

가. 발열내의의 발열 정도(흡습발열)는 ?

 

 

최근 한파가 이어지면서 나날이 보온을 위한 기능성 내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서 흡습발열에 대하여 진행하였으며 흡습발열 테스트 결과 유니클로(일본제품) 히트텍 제품은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유니클로(일본제품)의 히트텍 울트라웜 크루넥T(긴팔)’과 히트텍 코튼 크루넥T(긴팔) 엑스트라웜 제품이 각각 3, 4위에 자리했으며, 흡습발열 부문에 있어 2위부터 4위까지의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테스트는 국내 SPA 브랜드 4곳의 대표 발열내의 및 중국산 제품과 유니클로(일본제품)의 히트텍 울트라웜 크루넥T(긴팔)’과 ‘히트텍 코튼 크루넥T(긴팔) 엑스트라웜의 성능을 비교했으며, 보온율 부문과 흡습발열 부문에 대한 실험결과를 순위로 매겼다.

 

 

해당 테스트 결과 유니클로(일본제품)의 히트텍 울트라웜 크루넥T(긴팔)’이 29.1%의 보온율을 자랑하며 보온율 부문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28.6%의 보온율을 기록한 국내 M사 브랜드의 제품이, 3위에는 역시 유니클로의 또 다른 제품인 히트텍 코튼 크루넥T(긴팔) 엑스트라웜이 자리했다.

 

 

 

 

 

나. 발열내의의 발열 정도(보온열 )는 ?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서 진행한 보온율 테스트 결과. 유니클로(일본제품) 히트텍 제품은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했다몸에서 나온 수증기를 열 에너지로 전환해 온도를 높여주는 흡습발열 기능 부문에서는 국내 브랜드가 1위와 2위를 차지했고,

 

 

보온율과 흡습발열을 동시에 비교하면 흡습발열에서 1, 2위를 차지한 국내 브랜드가 보온율에서는 하위권을 기록했고, 흡습발열에서 최하위를 차지한 M사는 보온율에서는 2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 브랜드 제품들이 흡습발열과 보온율 부문에서의 결과가 상이한 점이 눈에 띈다.

 

 

업계 관계자는 추운 날씨에 많은 소비자들이 찾는 겨울철 기능성 내의는 흡습발열 및 보온율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때 따뜻함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습기를 빠르게 배출하고 건조하여 쾌적함을 유지하는 기능 등도 보온에 도움이 된다”라고” 전했다.

 

 

해당 테스트 결과 유니클로(일본제품)의 히트텍 울트라웜 크루넥T(긴팔)’이 29.1%의 보온율을 자랑하며 보온율 부문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28.6%의 보온율을 기록한 국내 M사 브랜드의 제품이, 3위에는 역시 유니클로의 또 다른 제품인 히트텍 코튼 크루넥T(긴팔) 엑스트라웜이 자리했다

 

 

 

 

 

2.   2022년 1월 SBS에서 방영한 발열내의

 

 

SBS가 국내에서 유통되는 브랜드별 발열 내의, 일명 내복에 대한 발열 기능을 테스트한 결과를 방영해 화제를 낳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유니클로(일본제품)의 발열 내의인 히트텍이 실제 국산 브랜드에 비해 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소개된 것이다.

 

 

SBS는 최근 국내 브랜드 제품과 유니클로(일본제품) 제품, 그리고 중국 브랜드 제품 등 5개를 직접 구매해 국가공인기관인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 흡습발열시험을 의뢰해 발열 기능에 대한 결과를 보도했다.

 

 

시험 결과 1, 2위 모두 국내 업체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유니클로가 3위에 머물렀고, 중국 브랜드 제품은 사이즈별로 편차가 심하고 발열 기능도 하위권으로 평가했다.

 

 

SBS가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 의뢰해 테스트한 흡습발열기능은 몸에서 나오는 땀과 같은 수분이 섬유에 붙어서 발생하는 흡착열, 그리고 기체였던 수증기가 액체로 바뀌면서 발생하는 응축열을 말하며 발열 내의의 온도를 올리는 기능을 말한다.

 

 

3. 국산제품의 브랜드명은 무엇인가요

 

 

SBS1, 2위를 차지한 국내 브랜드 제품을 착용한 결과 20도였던 온도가 5분 만에 최대 4도까지 더 올라갔다고 소개했다. 한발 더 나아가 국내 제품이 유니클로(일본제품) 보다 가격도 저렴해 가성비 측면에서도 앞서는 것으로 파악됐다.

 

 

SBS의 뉴스가 방영된 이후 누리꾼들은 안타깝네요 국내업체 알려주세요’, ‘왜 다른 나라 업체 이름은 기사에 나오고 국내 업체는 이름 왜 안 나오나요?’?’ 등의 댓글을 달면서 국내 업체를 알려 달라는 요구를 이어갔다.

 

 

이에 일부 누리꾼들이 SBS 뉴스에 인터뷰이로 나온 모 업체 본부장과 ‘‘모 업체 기획디자인 사업부장 이름을 통해 국내 브랜드 이름은 각각 “신성통상㈜의 탑텐”과 “㈜쌍방울의 트라이”고 밝혀졌다.

 

 

이번 방송을 통해 고객들은 유니클로(일본제품)의 히트텍이 발열 기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았는데 이번 뉴스를 통해 그저 광고 효과에 불과했고, 실제는 “탑텐의 온에어”와 “트라이” 등 국내 브랜드 제품이 더 뛰어나다는 것을 알게 돼 다행스럽고, 기쁘다고 입을 모았다.

 

 

 

 

4. 일본제품(유니클로)의 불매 운동

 

 

아직까지 국내 소비자들은 발열 내의, 즉 내복하면 유니클로의 히트텍을 떠올리면서 자연스레 구매하는 것으로 파악돼 히트텍이 유니클로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유니클로는 그동안 불매 운동 여파로 성장이 멈췄던 불황 시기에서 벗어나 지난해 하반기부터 매출이 성장세로 반전됐고, 다시금 흑자 달성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니클로 불매 얘기 나오면 히트텍은 대체 불가니 어쩌니 하는 소리 꼭 나오던데, 히트텍이 딱히 대단한 신기술이 있는 제품이 아닙니다. 다만 그냥 내복을 뭔가 있어 보이게끔 '히트텍' '히트텍'이라고 이름 붙이고 연예인 앞세워서 마케팅한 것뿐입니다.  따라서  유니클로(일본제품) 보다는 국산품을 애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5. 작가의 소신

 

 

2023년 10월 현재 인터넷에 보게 되면 상당한 숫자의 발열내의를 보게 됩니다. 이 발열내의는 어차피 옷 안에 입으면 어디 것인지 아무도 모르는 내복일 뿐인데 굳이 유니클로 히트텍(일본제품) 아니면 안 된다는 사람은 좀 생각을 바꿀 때가 된 것 같습니다.

 

 

따라서 브랜드명보다 첫 번째는 보온성과 흡습성이 좋은 제품으로 골라야 하고, 두 번째는 국산품을 고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여기서는 브랜드명을 표기할 수 없으므로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제가 운영하는 다몬드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따끈 따끈한 최근뉴스, 고용보험, 기초연금, 국민연금, 독후감 등 다양한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데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 다몬드 올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