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대한민국의 공휴일 타당성 논란

 

 

대한민국에서는 정교분리의 원칙을 명시한 헌법 제202항에 위배되며 종교적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는 이유로 크리스마스를 공휴일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한 문제 지적이 1960년대부터 계속 있어 왔다.

 

 

1975년 부처님 오신 날이 공휴일로 추가 지정되면서 이러한 논란은 더욱 복잡한 양상이 되었다. 2008년 제헌절이 대한민국의 법정 공휴일에서 제외된 이후에도 종교 기념일의 공휴일 문제가 거론되었다.

 

 

 

 

 

2. 크리스마스이브와 산타클로스

 

 

이 풍습은 4세기에 동로마 제국 소아시아(지금의 터키) 지역의 성 니콜라우스로부터 시작됐다. 어느 날 니콜라우스는 한 가난한 집의 세 딸이 지참금이 없어 결혼을 못 올리는 딱한 사연을 듣고,

 

 

몰래 그 집 굴뚝으로 금 주머니를 떨어뜨렸는데 이것이 벽난로에 걸어둔 양말 속으로 들어갔다고 한다. 산타클로스가 크리스마스 때 선물을 나누어 준다는 이야기는 여기서부터 시작하였다.

 

 

3. 크리스마스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특성

 

가. 산타클로스

 

 

이때 선물을 나누어준 산람이 산타클로스인데 이 산타클로스(Santa Clause)는 로마 가톨릭교회 주교 니콜라우스이며, 니콜라우스의 선행으로 성탄절 전날 밤에 착한 아이들(good children)의 집에 선물을 가져다주는 전설 속의 할아버지라는 전설이 생겨났다.

 

 

 

 

 

 

나. 크리스마스트리

 

 

크리스마스트리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서 집 뜰이나 방에 장식하는 나무다. 1605년 스트라스부르에서 처음 사용되었다고 한다.

 

 

다. 크리스마스의 캐럴 및 징글벨

 

 

크리스마스 캐럴은 14세기 가톨릭 미사 음악으로 나타났으며, 크리스마스를 즐기고 축하하기 위해 크리스마스 즈음해서 듣는 음악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고요한 밤 거룩한 밤, 기쁘다 구주 오셨네 등 있으며,

 

 

북 치는 소년, 창밖을 보라, 울면 안 돼,, 루돌프 사슴코, 징글벨, 징글벨 락, 화이트 크리스마스저 들 밖에 한밤중에, 소나무야 와 같은 노래가 있다.

 

 

라. 크리스마스의 카드

 

 

크리스마스 카드는 친구나 친척들 사이에서 서로 성탄절을 축하하는 문구를 전하기 위해 많이 쓴다. 보통 성탄절을 축하하는 그림을 같이 그리기도 한다.

 

 

마. 크리스마스 음식

 

 

크리스마스가 되면 칠면조 구이나 크리스마스 푸딩, 케이크를 먹곤 한다. 각 나라마다 다양한 크리스마스 요리가 있는데 노르웨이에서는 크리스마스가 되면 레프세라는 빵을 즐겨 먹으며 이탈리아에서는 카폰 마그로를 즐겨 먹는다.

 

 

 

 

바. 크리스마스의 인사

 

 

크리스마스가 되면 가족, 친구 등 주변 사람들에게 "메리 크리스마스" 또는 "해피 크리스마스"라고 인사를 하기도 한다. 21세기 들어서는 미국에서 타 종교인을 배려한다는 이유로 'Happy Holidays''Season's Greetings'라고 인사를 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

 

 

 

여기 4부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크리스마스 기원에 대하여 4부로 최종 마무리합니다. 다만 1부, 2부, 3부를 보지 않았다면 이번 기회에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다몬드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따끈따끈한 최신뉴스와 절임배추에 대한 모든 것과 겨울철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발열제품을 확인할 수 있고 또한 고용보험, 기초연금, 국민연금, 독후감 등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 다몬드 올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