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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크리스마스의 유래
크리스마스의 유래에 대한 주장은 크게 두 개의 시각이 있다. 교회의 전통으로 교회 내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는 시각과 로마제국의 전통으로 로마의 절기를 흡수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1세기 기록인 신약성경에는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한 사건만 기록되었을 뿐 날짜는 기록되지 않았다. 2세기의 교황인 이레니우스, 알렉산드리아의 오리게네스(오리겐) 역시 그리스도의 탄생 날짜에 대한 어떠한 기록도 하지 않았다.
이는 초대 기독교회에서 그리스도의 탄생보다 그리스도의 수난과 구원에 대한 신앙에 집중이 이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2. 예수님의 탄생일은?
기독교 공인(4세기) 이전인 2세기 중엽이 지나며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는 그의 저술에서 그리스도 탄생에 대한 관심과 탄생 일자에 대한 주장들을 기록하였다.
그리고 2세기 후반이 지나면서 점차 그리스도의 수난일인 로마 태양력(율리우스력) 3월 25일(유대력 니산월 14일)을 수태일로 동일시하는 신학적 기준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4세기 교황인 아우구스티누스와 기독교의 이단으로 구분되었던 도나투스 주의자들 간의 논쟁에서 교회가 공인되기 전부터 12월 25일을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지켰다는 기록이 나오게 된다.
3. 예수님의 탄생일이 진짜 12월 25일 인가
또한 "예수께서는 3월 25일에 수태하셨고 예수께서는 12월 25일에 태어나셨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는 이미 12월 25일이 전통 즉 초대교회부터 내려온 것이라고 기록한다.
교회의 전통에서 수난일이며 동시에 수태일인 3월 25일부터 상징적인 9개월 이후인 12월 25일을 기독교의 그리스도론적 개념으로 탄생일로 본다는 기록이다.
적어도 기독교 공인 이전인 3세기부터 아우구스티누스가 활동했던 북아프리카 지역, 라틴어권의 교회에서는 로마 제국의 기독교 공인 이전부터 그리스도의 탄생을 12월 25일에 기념하고 있었으며, 이것이 현재의 크리스마스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4. 초기의 크리스마스
당시는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중심으로 하는 공교회 시대였으므로, 동부의 헬라어 권역과 서부의 라틴어 권역을 합친 교회 전체가 성탄절을 기념했다고 볼 수 있다.
크리스마스는 교회에서 4세기 당시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수난 날짜인 3월 25일을 천사 가브리엘이 마리아를 찾아와서 예수의 탄생을 알렸다는 성령으로 내려온 날,
즉 수태고지일로 보고 그로부터 상징적인 9개월간의 잉태 이후인 12월 25일을 탄생일로 지키는 그리스도론을 바탕으로 한 교회력이다.
서기 350년 로마교회 대주교 율리우스 1세의 크리스마스일 선포는 기독교 공인 이후 교회의 절기로 확립해 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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