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내 집마련 주거지원방안, 2024년 출시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들의 내 집 마련과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2024년 초에 출시됩니다. 이 통장을 만들어 1년간 납입금을 쌓다 청약에 당첨되면 2%대의 낮은 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는 역대 최초로 청약통장과 대출을 연계해 장기·저리의 대출을 지원하는 정부의 청년 주거지원 정책으로, 결혼·출산·다자녀 등 생애주기에 따라 추가 혜택이 부여되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국토교통부는 1124일 이 같은 내용의 청년 내 집 마련 1·2·3’ 주거지원 방안'을 당정 협의에 따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2. 국토교통부 ‘청년 내 집 마련 1·2·3’ 주거지원 방안

 

청년 내 집 마련 1·2·3’ 주거지원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해야 합니다. 이는 기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확대 개편한 것으로 가입요건과 이자율, 납입한도 등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 가입대상 : 만 19~34세의 무주택자

- 소득기준 : 5000만 원

- 수입금리 : 4.5%

- 납부한도 : 월 100만 원까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는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 때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으로 전환 가입할 수 있고 일반 청약종합저축 가입자가입요건을 충족하면 전환 가입이 가능합니다.

 

 

 

 

 

 

 

 

 

 

3. 청년 주택드림 대출 이용 방법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1년 이상 가입하였고, 1000만 원 이상 납입했다면 두 번째 단계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되면 최저 2.2%(소득·만기별 차등)의 이자율로 분양가의 80%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은 분양가 6억 원·전용면적 85㎡ 이하여야 합니다.

 

 

만 39세 이하 무주택자이면서 연소득 7000만 원 이하(미혼) 또는 부부합산 1억 원 이하면 지원 대상입니다.

 

 

4. 청년 주택드림 대출 이후 이용 방법

 

 

 

 

 

 

 

 

 

 

대출 이용 후에도 결혼·출산·추가 출산(다자녀) 때마다 추가로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혼하면 0.1%포인트(P), 최초 출산하면 0.5% P, 추가 출산하면 1명당 0.2%P의 금리혜택이 더해지는 식이다.

 

 

다만, 대출금리 하한선인 연 1.5%까지만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3기 신도시 경기 남양주 왕숙에서 전용면적 60·분양가 34000만 원인 주택에 당첨됐을 경우 40년 만기 원리금 상환액은 월 93만 원 수준인데 여기에 최저 우대금리 1.5%까지 더하면 월 상환액이 76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국토부는 2024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와 더불어 청년층을 위한 주거지원 정책을 계속 보완해 나갈 계획입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청년층에게 자산형성과 내 집 마련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할 획기적인 주거지원 방안을 마련했다면서 후속조치를 조속히 마련해 전 생애에 걸친 주거 사다리를 구축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추가로 더 알고 싶은 사항이 있다면. 질의응답형 청년드림주택에 관하여 제2부를 보시면 더 자세히 알 수가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기타 의견

 

끝으로 제가 운영하는 다몬드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따끈따끈한 최신뉴스와 절임배추에 대한 모든 것과 겨울철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발열제품을 확인할 수 있고 또한 고용보험, 기초연금, 국민연금, 독후감 등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독자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 다몬드 올림 =======

반응형